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흰민들레 효능 부작용 한방에 정리했어요.

by 사랑하거든요 2023. 1. 24.
반응형

흰민들레 효능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으면 흰민들레 효능 부작용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흰민들레 효능 부작용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흰민들레 효능 부작용

복분자 효능 부작용 보기 좋게 정리해 봤어요.

포공영. 지정, 포공정, 구유초라고 불리는 흰 민들레는 뿌리를 포함한 대부분의 부분을 약재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흰민들레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햇볕이 잘 드는 들판에서 자랍니다. 거의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4~6월에 꽃이 피고 꽃의 지름은 3.5cm 내외로 이름처럼 흰색을 띤다고 합니다.

반응형

민들레는 생명력이 매우 강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잎과 줄기는 겨울이 되면 죽지만 이듬해 봄이 되면 변함없이 되살아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강한 생명력을 가진 민들레는 효능이 뛰어나 예로부터 동서양에서 약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약초입니다. 세계적으로 200여 종이 있는데 국내에서 자라는 야생 토종 흰 민들레의 효능이 높다고 합니다.

약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꽃이 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후 잘게 자른 후 1회에 5~10g씩 200cc의 물에 달이거나 생즙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흰 민들레의 효능에는 해열, 이뇨, 건위, 최유(젖 분비를 돕는다) 등의 효능이 있고 또 감기, 기관지염, 인후염, 림프선염, 늑막염, 소화불량, 변비, 유선염,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흰 민들레의 효능입니다.

간암세포를 억제하는 백색 민들레 효능 그리고 빠르게 생성된 암세포를 제거하는 것으로 밝혀진 실리마린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피로해소이나 숙취해소에 좋은 이스파긴이나 일반 견과류, 채소류, 약용식물에는 거의 없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간기능 증진과 개선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의 쓴맛은 열과 체기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간염뿐만 아니라 장염, 위염 등의 염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칼슘 그리고 철분이 풍부하고 비타민, 무기질, 필수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필수아미노산인 라인신과 레우신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 당귀, 오가피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그에 비해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낮아 현대인들의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민들레 효능이 있습니다.

특별히 민들레 뿌리는 간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들레 뿌리에 많이 들어 있는 콜린은 간 영양제로 널리 알려져 있고, 함유된 실리마린은 간 기능 개선과 세포막을 튼튼하게 해 준다며 효소의 작용을 돕고 간세포 재생을 자극해 준다고 합니다.

혈압을 낮추는 성분인 마니톨은 유럽에서 오래전부터 고혈압 치료에 이용되어 왔습니다. 혹은 민들레 속의 이눌린은 혈당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민들레 잎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산모의 젖을 잘 내는 한편 종기를 진정시키는 데도 좋은 흰 민들레의 효능이 있습니다. 민들레 잎에 들어 있는 비타민 A 성분이 야맹증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철분도 함유되어 빈혈 예방에도 좋은 흰 민들레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혹은 민들레 잎을 먹으면 소변이 어렵지 않게 되는데 약국에서 산 이뇨제와는 달리 칼륨을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시키지 않기 때문에 좋습니다. 민들레에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체내 숙변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강정, 간장에 좋고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는 민들레의 효능이 있습니다.

민들레 부작용입니다.

한약의 명포공영인 흰 민들레는 열을 내리고 해독한다 하여 급성 유선염과 편도선염, 위염과 간염, 담낭염 등을 치료한다고 나와 있는데 장기간 혹은 과량을 이용해서는 안 되며 체내에 열이 쌓여 발생하는 부기 등의 피부질환에만 이용해야 한다는 금기증이 명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민들레의 부작용으로는 피부에 민감 반응을 일으키거나 구토나 흔들림,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런 민들레의 부작용 등을 이유로 지금 미국 FDA에서는 엉겅퀴와 민들레를 전문가의 진단이나 조언 없이 함부로 먹으면 안 되는 식물로 분류해서 관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게시글

바나나 효능 부작용 간단하게 정리해봤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보기쉽게 정리하였습니다.

깻잎 효능 알기쉽도록 정리했어요.

흰민들레 효능 부작용을 전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