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항생제 부작용 증상 간결하게 정리해봤습니다.

by 사랑하거든요 2023. 1. 7.
반응형

항생제 부작용 증상에 관련된 내용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읽으면 항생제 부작용 증상을 알게 되실 겁니다. 항생제 부작용 증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게시물로 알아봅시다.

항생제 부작용 증상

담석증 증상 알기 쉽도록 정리완료했습니다.

세균을 죽이거나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생제는 어느 정도입니까? 항생제의 부작용과 종류에 대한 상식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940년대에 발견된 페니실린을 비롯하여 항생제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항생제의 부작용은 인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용되고 있는 항생제는 그 작용기전과 항균범위에 따라 분류되는데 대표적인 항생제로는 페니실린, 세팔로스포린, 모노박탐, 하마페넴, 아미노글리코시드 퀴놀론 등으로 구분하여 세균에 의한 질병 치료에 기여하는 항생제는 인류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약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없는 항생제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생제 치료 시 약 5% 정도에서 부작용이 나타나지만 가벼운 경우 별 문제 없이 끝나지만 심각한 경우 병원에 입원하여 별도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페니실린 항생제 등의 경우 이용 전 먼저 피부검사를 하여 쇼크와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생제를 처방받을 때는 과거 항생제 부작용 경력 등을 자세히 알려 항생제에 대한 금기증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고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항생제는 내성이라는 문제점을 만들었고 항생제 내성은 인류의 건강에 큰 위협으로 다가왔습니다. 특히 알아야 할 점은 항생제는 감기, 비염, 기관지염, 후염 등 바이러스 감염병에는 효과가 없으므로 의사에게 억지로 처방을 요청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항생제 내성과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처방받은 항생제를 다음에 먹기 위해 남겨서는 안됩니다.세균의 종류에 따라 항생제를 처방받아야 하기 때문에 동일 세균이 아닐 경우 효과도 없고 내성만 키우는 부작용을 초래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결국 먹다 남은 항생제는 버려야 합니다.

약제의 종류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적인 부작용이 있습니다. 환자 자신도 어떤 약제에 반응이 나왔는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에게 영향이 적은 약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 부작용 증상입니다.

1. 과민반응입니다.

특정 약제에 대해 발진이 나거나 발열이 나거나 하는 등 과민 반응이 나오는 경우입니다. 약제에 의한 발열은 원인이 되는 약제를 중지하면 72시간 이내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과민반응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발열 발진제 유도성 전신 홍반 루프스 스티븐스 증후군 광독성 반응 아나필락시스 등이 있습니다.

2. 혈액의 부작용입니다.

무수한 종류의 항생제에 혈액학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증상으로는 혈소판 감소증, 백혈구 감소증, 빈혈 등이 있습니다. 베타락탐계와 설파계 성분의 약제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3. 신경계 부작용입니다.

근육 경직 뇌염이 독성 신경 근육 차단 발작 실명 등의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량 투여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위장관 부작용입니다.

경구 투여된 약제에서 나타나고 증상은 구토구역 자극성 설사 등이 나타납니다. 특히 마이크로라이드 계열에서 심하게 나타납니다.

5. 심장의 부작용입니다.

심장과 관련하여 증상은 드물지만 심장 전도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퀴놀론 계열의 일부에서 심장 전도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간 부작용입니다.

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담즙 분비 장애 약제 유도성 간염 간괴사 등이 있습니다. 간에 영향을 주는 약제는 다양하면 자주 일어납니다. 담즙 분비 장애는 에리트로마이신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7. 신독성의 부작용입니다.

다양한 항생제로 신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대표적으로는 아미노글리코시드와 반코마이신에 나타납니다. 신장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종류의 약제를 동시에 투여하면 더욱 나타납니다.

8. 기타 부작용입니다

십중팔구 항생제 부작용은 원인이 되는 약제 투여를 중단하면 회복되지만 특정 약제는 회복이 어려운 치명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제 선택 투여량 등은 전문가의 진료와 처방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증상이 나타나면 참지 말고 즉시 전문가와 상의해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의사가 처방한 항생제는 방법과 기간대로 정확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증상이 좋아졌다고 해서 약을 조기에 중단하거나 띄엄띄엄 복용하면 내성 세균이 증식하여 질병이 재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는 다른 사람에게 처방된 항생제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같이 읽을만한 유용한 게시물

베타글루칸 효능 보기쉽도록 준비했습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담석증에 좋은 음식 간결하게 정리해봤어요.

항생제 부작용 증상을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