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 보기쉽게 정리완료했습니다.

by 사랑하거든요 2022. 10. 24.
반응형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를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

통풍 증상 치료 간결하게 정리했습니다.

 

항문 소화기의 가장 말단이기 때문에 소화기계에서 출혈이 있을 때는 결국 항문 쪽에서 출혈을 인지하게 됩니다. 위에서 출혈을 하는 경우에는 일반 사람들이 봤을 때 출혈이라고 보기 어려운 시커먼 짜장면 같은 변을 보기 때문에 출혈이 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이것도 엄밀히 항문 출혈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이 봐도 피라고 인지하는 출혈은 대장에서 시작됩니다. 대장에서 출혈을 자주 일으키는 질병은 다양한 이유를 가진 대장의 염증성 질환이나 넓은 양성 종양, 암 등입니다. 항문에서 출혈이 가장 많은 이유는 흔히 치질로 알려진 치핵으로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에서도 출혈은 흔하다며 항문 주변이 곪은 치태에서도 피눈물이 나고 출혈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 대장암&직장암 등입니다.

반응형

항문에서 피가 저는 이유는 처음이에요! 변에 피가 묻거나 검붉은 피가 점액과 함께 변에 섞여 나오거나 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항문에는 동맥과 정맥이 직접 연결되어 있는 동정 맥박이 많아 항문에서 나오는 피가 정맥혈이라고 해주셔도 검붉은 색이 아니라 동맥혈의 선홍색을 띠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선홍색 피는 항문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나올 가능성이 높지만 검붉은 피는 대장 출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장에서의 출혈은 약간 검붉은 색을 띠고, 게다가 상부 결장에서의 출혈은 조금 더 진한 검붉은 색을 띠게 됩니다. 위나 십이지장에서 출혈이 생기면 마치 자기장과 같은 색의 변이 나오는데, 이것을 아스팔트를 깔 때 이용하는 콜타르 같다고 해서 탈변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변 속에 검붉은 피가 섞여 나오면 직장이나 결장에 이상이 생긴 징후로 대장암이나 궤양성 대장염, 또 직장암 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암은 자각 증상 없이 진행되므로 통증이 없더라도 검붉은 혈변을 보게 되면 반드시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검붉은 혈변에 더해 체중이 갑자기 감소해서 조금만 움직여도 피곤하거나 소화불량이나 구토, 복부에 덩어리가 생기면 대장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변비도 문제지만 배변을 하루에 3번 이상 하거나 배변 후 변을 보려는 잔변감이 있더라도 직장암이나 과민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 직장 용종(용종) 혹은 항문 용종일 수 있기 때문에 대장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 치열입니다.

항문에서 피가 저는 이유는 두 번째입니다! 선홍색 출혈이 있어 용변 중 통증을 느끼면 딱딱한 변 때문에 항문이 찢어져 생기는 급성 치열로, 용변을 마친 후에도 심한 통증이 지속되면 급성 치열이 반복되어 만성 치열이 된 만성 치열입니다. 만성 치열은 통증이 심해요.

용변을 본 후에도 약 20~30분간 통증이 지속되기 때문에 화장실에 가는 것이 두려워지고 결국 변비가 오게 됩니다. 심한 변비는 치열함을 더욱 악화시키고 악순환을 초래합니다. 치열이 있으면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 참지 말고 빠른 시일 내에 변을 보고 나오세요. 급성 치열은 항문 연고를 바르기만 하면 2~3주 만에 완치되지만 만성 치열은 수술로 치료해야 합니다.

3) 치핵입니다.

항문에서 피가 저는 이유는 세 번째입니다! 용변 시에 항문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3대 항문 질환이라고 불리는 치핵이나 치열 또는 치태가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핵과 치열하고 또 치질은 항문 질환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는 보편적인 질병입니다. 프랑스의 태양왕 루이 14세는 칠을, 또 나폴레옹과 소설가 김유정은 치매를 앓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선홍색 피가 저는 경우는 대개 치핵입니다. 항문 내에는 평소 가스나 대변이 밖으로 새지 않도록 방지하고 배변 시 충격을 완화하는 치핵이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이 치핵 조직을 연결해 지탱하는 근육과 인대가 느슨해지면서 조직이 항문 밖으로 나오는 것을 보고 치핵, 즉 치핵이라고 부릅니다.

치핵은 보통 노화가 시작되는 40~50대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대부분의 연령층에서 남성 환자가 여성에 비해서 많습니다. 다만 20대의 경우는 만성 변비와 임신 때문에 여성 환자가 남성에 비해서 17% 정도 많습니다. 치핵은 초기에 치료하면 수술 없이 쉽게 완치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치질, 즉 치핵이라고 하면 무 요건 수술을 해야 한다고 생각되지만 보존요법과 약물요법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70% 이상이고 실제로 수술이 필요한 환자는 불과 30% 미만입니다.

4. 치루입니다.

항문에서 피가 저는 이유는 네 번째입니다! 항문 주위에 딱딱한 덩어리가 생겨 붓고 아프면서 컨디션 불량으로 머리까지 쑤시면 치질과 항문 주위의 농양입니다. 유난히 시행하는 초기 증상이 감기와 많이 비슷하여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항문 주변이 붉게 붓고 곪기 시작하고 증상이 심하면 걷지도 못합니다.

치열은 변비가 많은 20~30대 젊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치질을 하려는 남성 환자가 더 많습니다. 항문선에 변이 들어가 염증이 생기거나 세균 감염으로 항문에 고름이 나오지만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남성호르몬과 관련이 있다고 추측할 뿐입니다.

받는 치료가 쉽지 않고 재발률이 높은 난치성 질환으로 오랫동안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드물지만 치핵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치석 수술을 여러 번 받으면 괄약근이 손상되어 변실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수술을 잘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혈전성 외치핵 & 항문 거근 증후군입니다.

항문에서 피가 저는 이유는 다섯 번째입니다! 항문 끝에 콩알만한 알갱이가 생겨 부어오르고 통증을 느낀다면 혈전(혈괴) 성의 외침이고 뚜렷한 질환이 없는데도 항문이 아프다면 항문거근 증후군입니다.

같이 보시면 유용한 포스트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알기쉽도록 준비했어요.

하지정맥류 증상 보기좋게 정리했어요.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