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지정맥류 증상 보기좋게 정리했어요.

by 사랑하거든요 2022. 10. 23.
반응형

하지정맥류 증상에 관한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어주신 분들은 하지정맥류 증상을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하지정맥류 증상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의 문서로 알아봅시다.

'

하지정맥류 증상

초록입 홍합의 효능 보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정맥이란 동맥을 통해 우리 몸 곳곳에 공급되던 혈액이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길로 혈액의 역류를 막기 위해 정맥 안에 판막이 존재합니다. 이런 판막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서 피가 심장 쪽으로 올라가지 않고 역류하게 되면 혈관이 늘어나고 늘어난 혈관은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보입니다. 이런 증상이 하지에 발생한다면서 다리의 피부 아래에 있는 가는 정맥 혈관에 피가 고여 자라나고 구부러지는 것을 하지 정맥류라고 합니다. 즉, 하지의 표재성 정맥이 3mm 이상으로 늘어난 경우를 말합니다.

보편적으로 사타구니 부위에서 심부정맥으로 유입되는 대복 정맥, 오금 부위의 소복 정맥이나 종아리 관통정맥 등 표재 정맥의 넓은 줄기의 정맥 판막 기능장애가 발생하여 혈류가 역류하여 종아리 부위의 혈관이 늘어나게 됩니다. 즉 하지정맥의 판막 부전이 주된 원인입니다. 특히 고령, 여성, 출산, 비만이 있거나 오래 서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서 흔히 발생하고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판막 부전에 의한 하지 정맥류는 치료를 하지 않으면 악화되는 질병입니다. 방치하면 색소침착, 부종, 하지 궤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고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특히 예방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하지정맥류 증상입니다.

반응형

하지정맥류는 주로 슬하정맥에서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외관상의 변화가 포착되지 않습니다. 가벼운 다리의 부종이나 다리에 벌레가 기어가는 것 같은 근질근질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종아리에 피로감과 중량감이 더해지고 심하면 혈관이 돌출되어 나타납니다.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다리가 저린 증상이 나타나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누워서 다리를 올리면 증상이 좋아지고 아침보다 오후가 될수록 증상이 심해진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2) 하지정맥류의 원인입니다.

나이가 들면 정맥의 탄력이 저하되고 정맥 내의 판막이 약해져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즉, 혈액의 역류가 발생합니다. 그 결과 정맥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고 정맥이 확장되면서 정맥류가 생기게 됩니다.

3) 하지정맥류 대처&치료법입니다.

대부분의 질병에서 조기 발견과 치료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생명과 직결되는 심혈관 등 중증질환이 아니라면 '조기치료'는 필수가 아닌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하지정맥류에 대한 가족력이 완전히 없어 힘든 일을 오랫동안 해온 것은 아닌 상황에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치료보다 혈액순환 개선을 목표로 한 '보존요법'을 먼저 시행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운동 부족, 그리고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정맥순환 장애는 '혈액순환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하지정맥류 예방 그리고 증상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칫 치료 시기를 놓쳐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 대한 관리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보존요법은 말 그대로 '질병 증상에 대응'하는 것으로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 또 압박스타킹 착용이 가장 좋습니다. 아울러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리고 앉거나 하는 버릇, 또 한쪽 다리 등의 버릇 등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가능한 한 타이트한 옷을 삼가고 체중 관리를 하는 것도 넓어집니다.

자각증상은 잘 느껴지지 않지만 가는 모세혈관이 보기 싫은 경우도 있지만(거미의 양정맥류, 망상 정맥류), 모세혈관 정도로 생각하고 방치하면 더 넓은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단독으로 발생한 거미의 양 정맥류나 망상 정맥류라면 혈관 경화 요법이라는 간단한 주사 치료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치료법은 일상생활에 특별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지정맥류에 대한 가족력이 있고 힘든 일을 하고 있는 사람, 또 정반대로 피부 밖으로 구불구불한 혈관 돌출이 나타날 경우 보존요법만으로는 큰 기대를 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는 하루빨리 전문가의 진단 하에 시스템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후 신속한 회복과 예방을 위해 보존치료를 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문서

비타민D 많은 음식 한방에 정리했습니다.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 알기쉽도록 준비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을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