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풍 증상 치료 간결하게 정리했습니다.

by 사랑하거든요 2022. 10. 23.
반응형

통풍 증상 치료에 대해 탐구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으시면 통풍 증상 치료를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통풍 증상 치료가 궁금하다면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통풍 증상 치료

초록입 홍합의 효능 보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통풍이란 관절이 갑자기 붉게 부어 심한 통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통풍은 요산에 의해 발생하는데, 요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죽으면 나오는 푸딩이라는 물질로 만들어져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통풍 환자는 혈중에 요산이 너무 많아서 관절이나 다양한 조직에 결정상으로 축적됩니다. 이렇게 쌓인 요산의 결정이 관절을 감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을 일으켜 일어납니다.

1) 통풍의 원인입니다.

반응형

통풍은 요산의 과잉 축적에 의해 발생합니다. 요산은 우리가 먹는 다양한 음식이 소화되어 최종적으로 대사 된 후에 나오는 물질입니다. 보통 혈액 속에 녹아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통풍 환자는 혈액 속의 요산이 너무 많습니다. 이렇게 과잉 축적된 요산은 결정체로 바뀌게 되고 이 요산 결정체가 관절 내에 침착되면서 염증을 일으킵니다. 통풍 환자는 대개 혈액 속의 요산이 정상치 이상으로 높은 고요산 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증상 없이 고요산혈증이 있는 사람이 훨씬 많기 때문에 요산이 높다고 해서 모두 통풍 환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통풍 관절염은 고요산 혈증이 심할수록, 또 기간이 길어질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통풍 환자는 대개 남성입니다. 보통 40~50세에 첫 번째 발작성 관절염을 경험합니다. 한때 통풍은 좋은 음식을 먹고 술을 마시는 부유층의 질병으로 간주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식생활이 윤택해져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2. 통풍 증상입니다.

(1) 급성 통풍성 관절염입니다.

통풍의 증상, 첫 번째입니다! 대개 최소 20년간 지속되는 고요산혈증이 지난 후 첫 번째 통풍 발작이 나타나거나 신장병이 발생합니다. 통풍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매우 고통스러운 관절염 급성 발작입니다. 첫 번째 발작은 보통 하나의 관절을 침범하고 전신 증상은 없는 편이나 이후 발생하는 발작은 여러 관절을 침범하여 열을 동반합니다.

엄지발가락이 가장 일반적으로 침범되는 관절이며 그 외에도 사지관절 어디에서나 침범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최초의 급성 통풍 발작은 갑자기 발생하여 보통 환자가 편안하게 잠든 밤에 시작됩니다. 이후 일부 환자는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내딛을 때 증상이 나타나고 어떤 환자는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기도 합니다.

침범한 관절은 몇 시간 이내에 뜨거워지고 붉어지고 부어오르며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가벼운 발작은 몇 시간 이내에 사라지거나 1~2일 정도 지속되지만 심한 경우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2) 무증상고요산혈증입니다.

통풍 증상은 두 번째입니다! 혈청 요산의 농도는 증가하고 있으나 관절염 증상, 통풍결절, 요 산신증 등의 증상은 아직 나타나지 않은 상황에서 고요산 혈증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이 거의 평생 증상 없이 지내게 됩니다.

(3) 만성 결절성 통풍입니다.

통풍 증상은 세 번째입니다! 통증이 없는 간헐 기를 지나 만성 결정성 통풍의 시기가 되면 통풍은 다른 종류의 관절염과 비슷해 보입니다. 통풍 결절 형성과 통풍 발작은 고요산 혈증의 정도와 기간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최초 발작 후 통풍 결절이 관찰되기 시작하기까지는 평균 10년 정도가 소요되며, 20년 후에는 1/4 환자에서 결절이 나타납니다.

통풍 결절은 귀걸이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며 손가락, 손, 발가락, 발목, 무릎 등에 비대칭적이고 울퉁불퉁한 덩어리를 형성하므로 더 넓은 장갑이나 신발이 필요합니다. 결절 형성은 서서히 일어나며 비록 결절 자체의 통증은 약하더라도 침식 부위의 관절에 점진적인 경도와 지속적인 통증이 때때로 발생합니다. 결국 관절의 광범위한 손상과 함께 피부 아래에 넓은 결절이 생성되면서 손발이 비정상적인 형태로 변하게 됩니다.

(4) 간헐기의 통풍입니다.

통풍 증상은 네 번째입니다! 간헐기 통풍은 통풍 발작 사이에 증상이 없는 기간을 말합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발작이 다시 나타나지 않지만 대부분의 환자는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두 번째 발작을 경험합니다. 통풍 발작의 빈도는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합니다. 훗날에는 발작이 급성으로 나타나기보다는 서서히 나타나게 되고 여러 관절을 침범하여 더 심하게 오래 지속되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3. 통풍의 치료법입니다.

통풍은 대사성 질환이기 때문에 섭취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은 통풍은 다른 대사증후군과 자주 동반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적당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서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푸딩 함량이 높은 음식을 가급적 피하고 단백질이 적은 음식을 먹는 방법이 권장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이런 식이요법으로 혈중 요산 농도를 1.0mg/dL밖에 감소시킬 수 없고 이런 식이요법을 장기간 지속적으로 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려워서 지금은 통풍 환자에게 권장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 연구에서는 칼로리를 적당히 낮춰 단백질 함량을 증가시킨 식이요법을 실시한 경우 4개월 후 평균 요산 농도가 18% 정도 감소하고 통풍 발작 빈도도 67% 정도 낮아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연구에서는 유제품 섭취가 요산을 낮춤으로써 통풍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통풍 환자의 절반 정도가 과음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은 신장에서의 요산의 배설을 감소시키고 푸린 합성의 자극과 요산 합성의 증가로 인해 고요산 혈증을 일으킵니다. 규칙적으로 적당한 양의 맥주를 섭취하면 음주량에 비례하여 통풍 발생이 증가하지만 적당한 양의 와인을 마실 경우 통풍 위험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알코올의 종류에 따라 통풍 발생 위험이 다를 수 있다고 추정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진통이 발생한 환자의 경우는 수많은 종류의 알코올 섭취를 엄격히 제한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문서

비타민D 많은 음식 한방에 정리했습니다.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 알기쉽도록 준비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통풍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