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 보기쉽도록 정리해봤습니다.

by 사랑하거든요 2023. 1. 26.
반응형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자료를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의 지식이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자료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

멸치 효능 부작용 알기 쉽게 정리완료했습니다.

지금 국내 유방암 환자는 많은 사람들이 40대인데 20대, 30대 유방암 비율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유방암은 여성의 몸이라면 피할 수 없는 질병이지만, 남성 유방암 환자도 있기 때문에 안심할 수 없는 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관심과 주의가 필요한 것이 유방암의 증상이라고 합니다.

암이라고 하면 보통 살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무서운 병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유방암의 초기 증상을 잘 인지하고 조기 발견하면 95% 이상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암이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유방암의 초기 증상에는 어떤 증상이 있고 유방암의 원인과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유방암 자가진단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의 초기 증상 중 가장 먼저 알 수 있는 것이 응어리입니다.

반응형

통증이 없고 딱딱하며 경계가 불규칙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다른 한쪽과 차이가 있다면 유방암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보편적으로 응어리가 닿는 경우 유방암이 무리하게 진행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유방암 검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각별히 50세 이상 폐경 후 여성에게 지금 발견된 응어리는 유방암일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방암의 초기 증상 중 두 번째는 피부, 그리고 유두 변화입니다.

유방의 굴곡이나 모양이 바뀌거나 피부가 보조개처럼 함몰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유방암이 의심됩니다. 유두가 함몰되는 증상은 초기에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점차 진행될 때 암 조직의 피부가 유착되어 피부가 함몰되거나 귤껍질처럼 너덜너덜해진다고 합니다. 혹은 암 덩어리가 커짐에 따라 주변 조직을 잡아당김으로써 생길 수 있습니다. 유두 주위가 가려워서 아프지 않지만 무너져 습진처럼 점액이나 딱지가 생기는 경우에도 유방암 증상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유방암의 초기 증상, 세 번째는 분비물입니다.

임신에 관계없이 우연히 옷에 묻어 발견되는 경우나 피가 날 때는 거의 이상하다고 합니다. 물론 유두 분비가 있다고 해서 모두 유방암인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한쪽 유방에서만 분비물이 나오거나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혹은 유두 한 군데만 나오고 짜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유방암의 초기 증상, 네 번째는 응어리가 생기는 것입니다.

암세포가 겨드랑이 림프절까지 침범한 경우에는 응어리가 크게 닿을 수 있습니다. 암세포가 피부까지 침범한 경우에는 피부가 붓거나 붉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혹은 피부궤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겨드랑이의 멍이 만져도 모두 유방암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염증이나 결핵 등 다른 원인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인란 유방암의 초기 증상을 일으키는 유방암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유방암의 원인으로는 내적인 원인과 외적인 원인이 많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유전이나 호르몬 방사선 노출, 음식물 등이 주된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수많은 암이 그렇듯이 유방암이나 한 원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여러 원인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그중에서 오히려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유방암 발생 과정에서 중대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다른 암도 그렇지만 유방암의 원인 중 음식은 중대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유방암은 지방이나 칼로리 섭취가 많은 나라에서 일어난다고 합니다. 일본이나 한국 여성들이 서구에 비해 아직 유방암이 적은 이유는 지방, 그리고 전체 칼로리 섭취가 적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식생활이 점차 서구화되면서 국내 유방암 환자 혹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음식도 유방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흡연과 과음, 혹은 수많은 질병의 원인입니다.

흡연과 과음 또는 유방암의 위험을 높이는 유방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이 피울수록 도수가 높은 술일수록 또 마시는 횟수가 많을수록 유방암 위험은 높아진다고 합니다.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비만 또는 유방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이 1kg 늘어날 때마다 유방암 위험이 1% 정도 늘어난다고 합니다. 각별히 폐경 후 비만은 유방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유전 또는 유방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전체의 5~10% 정도에서는 유전이 유방암의 원인과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가족 중에 유방암 환자가 있다고 해서 자신들이 모두 유방암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직계가족 그리고 형제자매 중 유방암 환자가 2명 이상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호르몬 혹은 무시할 수 없는 유방암의 한 원인입니다.

유방은 자궁과 마찬가지로 생리 현상에 의해 지속적으로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신체 기관입니다. 따라서 남성보다 여성 유방암이 많고 초경이 빠를수록, 폐경이 늦어질수록, 출산 경험이 없거나 초임신이 늦어질수록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 유방암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환경호르몬도 유방암의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환경호르몬이란 신체에 있는 호르몬의 작용을 어지럽히는 인공적으로 만든 체외화학물질을 말합니다.환경호르몬 혈중 농도가 높은 여성에서 유방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고 발표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아직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영향이 적을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의 환경호르몬도 유방암 발생과 관련된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합니다.

남성에게도 유방암에 걸릴까요?

남성에게도 유방암에 걸릴까요? 드물지만 여성에 비해 100분의 1 정도에서 남성도 유방암이 발병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령에서 발생하고 유두 아래에 단단한 암 덩어리가 만져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노인분들이 혹을 만질 때는 이것이 단순히 혹인지 아닌지를 구별하기 위해 정확한 진찰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유사 글

감기에 좋은 음식 보기좋게 정리완료

심장마비 전조증상 예방법 보기쉽게 정리해봤습니다.

우엉차 효능 부작용 보기쉽게 정리했습니다.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