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by 사랑하거든요 2022. 10. 23.
반응형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으시면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을 알아두시는 데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이 궁금하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쪽에서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초록입 홍합의 효능 보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아킬레스건은 양발 뒤꿈치 바로 뒤에 있으며 피부 아래에 두꺼운 힘줄입니다. 인체에서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진 힘줄임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계속하거나 과도하게 움직이면 체중 부하가 커져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은 종아리 근육과 다리뼈를 연결하고 다리를 땅에 밟거나 높이 치솟는 움직임을 관장하고 있습니다. 몸의 가장 굵은 힘줄로 체중의 10배 정도의 힘을 견딜 수 있는데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발끝에 힘이 들어가는 동작으로 근육이 견딜 수 있는 이상의 자극이 반복되면 아킬레스건에 염증과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아킬레스건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조금씩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운동을 즐기지 않는 사람이 무리하게 운동할 경우 생기는 급성 아킬레건염은 주로 굽이 들어올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통증이 심해서 며칠 동안은 걷기가 힘들어요.. 급성 아킬레스건염은 아킬레스건 자체의 염증보다 아킬레스건을 덮고 있는 파 라테 논이라는 막에 염증이 생깁니다.

 

특히 평소 운동을 잘 못하는 사람들이 농구나 축구 등 점프 동작이 수많은 운동을 하거나 마라톤이나 런닝 크루(공원 등 도심 속에서 함께 달리는 운동)에 참여하여 아스팔트 도로처럼 충격 흡수가 잘 되지 않는 길을 오래 달리는 것이 가장 치명적입니다. 아킬레스건염이 발생하면 초기에는 아킬레스건 주위가 붉어지거나 열이 나면서 붓기도 합니다. 혹은 오르막이나 계단을 오를 때나 평소보다 무리하게 움직였다고 느낄 때 부위가 욱신욱신 아픈 것이 주된 증상입니다.

아킬레스건 부위뿐만 아니라 종아리까지 통증이 지속되고 가볍게 걸을 때도 아프면 손상을 입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를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킬레스건이 파열되면 손으로 잘린 부위를 만져보면 부자연스럽게 움푹 들어간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운 경우도 많아 전문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1. 아킬레스건염 치료법입니다.

반응형

아킬레스건염 초기 치료는 운동을 쉬고 염증과 통증 조절을 위해 소염제를 복용한다며 냉찜질이나 마사지를 합니다. 만일 통증이 심한 경우는 일시적으로 깁스로 고정할 수도 있습니다. 한 1~2주 후에 증상이 회복되는 게 상식인데 쉬지 않고 운동을 계속하다 보면 만성 염증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건염으로 진행된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함께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운동을 해야 합니다.

건염의 정도가 그리 심하지 않은 십중팔구의 경우는 약물치료와 운동치료로 약 80% 이상 호전됩니다. 운동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충격파 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존적인 치료를 충분히 하셔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고심할 수 있습니다. MRI 등 영상검사에서 아킬레스건의 변성이 심한 상황이거나 일부 종파 열이 있는 경우 호전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변성된 부위를 잘라내고 다시 아킬레스건을 연결하는 수술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2. 아킬레스건염 예방법입니다.

평소 아킬레스건염을 예방하고 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발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쿠션이 충분한 신발을 선택하고 발 앞부분보다 굽이 조금 높으며 발등을 편하게 움직일 수 있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아킬레스건을 닦고 튼튼하게 해서 부상을 막는 노력도 병행해야 합니다. 계단 끝에 서서 발바닥 앞부분에 받치고 발뒤꿈치를 아래로 내리는 동작을 10초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운동이 익숙해지면 같은 자세로 오른발은 수평을 유지한 채 왼발 뒤꿈치도 계단 아래로 내려가 스트레칭을 하는 동작을 반복하면 아킬레스건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혹은 무리한 운동을 삼가도록 해요. 운동을 할 때는 운동 시작 전후로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혹은 운동 강도는 점진적으로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 통증이 생길 경우 통증이 나아질 때까지 일정 기간 운동을 쉬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에 아킬레스건염이 있으신 분들도 스트레칭만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습관처럼 하는 것이 증상 악화를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방법입니다.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하는 방법은 계단 끝에 발 앞부분을 밟고 발뒤꿈치를 계단 아래쪽으로 쭉 내려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발뒤꿈치를 아래로 내린 상황에서 10초에서 20초 정도 유지하고 계단을 내려옵니다. 이때 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칭은 아침에 일어나서 한 10번 정도 하고 그다음에 섭취할 때마다 20번~30번씩 하는 게 좋습니다. 만일 이 방법이 어려울 경우에는 벽을 잡고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벽을 보고 서서 두 손으로 벽을 짚고 아픈 쪽 다리를 뒤로 당깁니다. 이 상황에서 앞 무릎을 구부리고 뒷다리의 아킬레스건을 당기듯이 스트레칭합니다. 이때 다리를 11자로 만들면 아킬레스건이 효과적으로 스트레칭이 됩니다.

유용한 문서

비타민D 많은 음식 한방에 정리했습니다.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 알기쉽도록 준비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