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보기쉽도록 정리완료했습니다.

by 사랑하거든요 2023. 1. 24.
반응형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신 분들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쪽에서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복분자 효능 부작용 보기 좋게 정리해 봤어요.

미세먼지 비상사태라고 불릴 정도로 미세먼지로 흐린 나날입니다. 사상 초유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5일간 계속 발령되었습니다고 합니다. 재난문자도 받고 숨쉬기조차 힘든 날을 5일 겪으면 영화처럼.. 이러다 미래에는 미세먼지 때문에 살 수 없는 지구가 될까 봐 걱정이 앞서기도 하네요.

미세먼지가 인체에 위험한 이유는 너무 작기 때문입니다. 평균 50~70μm의 머리카락과 비교해 보면 10μm의 미세먼지는 7배, 2.5μm의 미세먼지는 30배 정도 작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주 작은 미세먼지가 코나 입을 통해 체내로 들어와 폐·장·혈관으로 침투하면서 호흡기 질환(만성폐쇄성폐질환, 만성기관지염, 폐기종)을 비롯해 암, 고혈압, 부정맥, 심부전증(동맥경화, 혈전), 장폐색, 안구건조증, 각막장애, 알레르기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에 대해 음식이 치료의 전부가 되지는 않지만 꾸준히 섭취하면 미세먼지에 대항하거나 배출에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셀 수 없이 많은 요즘 꾸준히 섭취하면 나쁘지 않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한번 알아볼게요.

1. 도라지입니다.

반응형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으로는 먼저 도라지가 있습니다. 도라지는 폐의 기운을 잘 상승시켜 폐는 물론 목까지 편안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가래를 줄여 기침을 막고 기관지 점막의 염증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차는 도라지 50g을 얇게 썰어 감초 6쪽을 넣어 주전자에 넣고 물 1리터가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은근히 달이면 되는데 하루 2~3회 수시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2. 배입니다

배는 폐 염증을 가라앉히기 때문에 황사나 미세먼지에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배는 기관지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는데 배에 들어 있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가래나 기침을 줄이고 미세먼지로 인해 생긴 염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이런 루테올린은 뱃가죽에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잘 씻어서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 미나리입니다.

알칼리성 식품인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을 맑게 하고 해독작용과 중금속 배추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더불어 몸의 열을 낮춰서 간 기능을 향상하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좋다고 합니다.

4. 마늘입니다.

마늘은 우리 몸속 면역력을 높이고 알레르기 반응을 진정시키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마늘 속 알리신과 비타민 B1의 항염 작용이 기관지 염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알리신 같은 경우에는 잘게 부수어 섭취하는 것이 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에 양념으로 넣거나 오래 씹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마늘은 돼지고기와 함께 먹어주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육류의 지방은 유해물질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마늘만 드시는 게 좋다고 하네요.

5. 오미자입니다.

다섯 가지 맛이 저는 오미자는 특성이 따뜻하다고 하면서도 건조하지 않기 때문에 폐에 좋은 작용을 하는 음식입니다. 몸의 추출물과 음기를 보충하는 약제로 폐의 약함을 돕고 기침과 숨이 차는 것을 멈추게 하며 천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미자차는 오미자 40mg과 물 1.8L를 주전자에 넣고 센 불에서 10분 정도 끓인 후 오미자 건더기를 꺼내면 완성됩니다. 너무 익히면 떫은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가급적 10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완성된 차는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하고, 신맛이 싫으면 꿀이나 과즙을 첨가해서 마셔도 된다고 하네요.

6. 녹차입니다.

미세먼지로 인해 생기는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은 녹차는 기침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의 타닌 성분은 수은, 납, 카드뮴, 크롬 등의 중금속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혹은 둥그레차, 뽕잎차, 옥수수차 등 한방차를 자주 마시는 것도 체내 미세먼지나 황사 속에 포함된 중금속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7. 은행, 녹두입니다.

동의보감에 백과라고 불리는 은행은 폐를 맑게 하고 숨이 차거나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녹두는 수백 년 전부터 주목받고 있는 해독식으로 100가지 독을 푼다고 알려져 있어 도라지와 배를 함께 갈아 즙으로 섭취하면 기관지염이나 가래, 기침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물입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 물입니다. 물은 우리 몸에서 굉장히 중요한 작용을 하는 물질이고 물은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효능 중의 하나가 우리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라고 합니다. 물은 먼저 체내 먼지를 배출하는 섬모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거나 혈액의 수분 함량을 늘려 체내 중금속 혈중농도를 낮추고 이뇨작용을 통해 중금속을 소변으로 배출시킵니다. 그래서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을 때는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 외 미세먼지 배출 음식을 한번 살펴보면 브로콜리 등 녹황색 채소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중금속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섬유질이 셀 수 없이 많은 잡곡밥이나 제철 과일, 채소를 듬뿍 먹어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다만 민간요법으로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으로 삼겹살이 알려져 있는데 삼겹살은 오히려 돼지고기 지방이 미세먼지 속 물질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게시물

바나나 효능 부작용 간단하게 정리해봤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보기쉽게 정리하였습니다.

깻잎 효능 알기쉽도록 정리했어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