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사리 효능 부작용 간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by 사랑하거든요 2023. 1. 24.
반응형

고사리 효능 부작용을 탐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읽으면 고사리 효능 부작용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고사리 효능 부작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고사리 효능 부작용

복분자 효능 부작용 보기 좋게 정리해 봤어요.

고사리는 말려놓고 물에 불려 나물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국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1년 내내 먹을 수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웰빙 시대에 수없이 많은 분들이 먹어주시는 건강식품이라고 합니다. 고사리는 쏘가리(양치식물 고사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라고도 합니다.

고사리손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른 봄에 싹이 트고 돌돌 말려서 자란다고 해서 궐채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런 고사리의 효능, 고사리의 부작용, 고사리 관리 방법과 고사리 보관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사리 효능입니다.

반응형

고사리는 단백질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산에서 저는 쇠고기라고 불립니다. 특히 해열 작용이나 이뇨 작용,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이며 정신을 맑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또한 황달, 치질, 감기 치료는 물론 오장의 기운을 보강함으로써 마른 체질의 고혈압 치료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섬유질이 많고 카로틴과 비타민B2, 비타민C, 다당류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칼슘과 칼륨 등 뿌리 부위가 풍부한 무기물질은 고지혈증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향약집성방에는 고사리가 오장의 에너지 부족을 채우고 기가 경락에 울체 되는 것을 돕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서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세포 노화를 막는 데도 대단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혹은 고사리 속 철분과 칼슘이 빈혈을 예방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고사리를 꾸준히 먹을 경우 고사리 비타민A가 눈을 보호해 주고 장시간 책을 읽거나 컴퓨터를 이용하는 사람의 눈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고사리의 특별한 살균 효과와 항암 효과가 우리 몸의 염증과 암세포 흡착을 막는 것은 물론 수면을 유도하고 불면증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고사리에 들어 있는 칼륨이 체내에 축척되어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 그리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간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간세포의 해독 작용과 간 기능 향상도 돕는 고사리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고사리의 부작용입니다.

대구잎과 살나시, 원추리, 고사리 등은 고유의 독성분이 있어 끓는 물에 반드시 삶아 먹어야 합니다. 고사리에는 발암성 물질인 브라켄톡신과 비타민 B1 분해 전제(티아미나제 성분)가 함유되어 있어 생으로 먹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혹은 고사리는 특성이 차가운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이 오랫동안 먹거나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양을 섭취하면 안 됩니다. 고사리에는 비타민 B를 파괴하는 성분이 있는데 비타민 B의 파괴를 막기 위해서는 비타민 B1의 배출을 막는 마늘을 같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정력을 약화시킨다고 해서 호불호가 갈리는 고사리입니다. 물론 고사리를 오랫동안 섭취하게 되면 양기가 줄어들고 다리가 약해지고 눈이 어두워지고 배가 찢어진다고 나와 있습니다. 흔히 고사리를 많이 먹으면 정력이 감퇴한다는 이야기는 이렇게 양기가 줄어든다는 기록에 근거한 것 같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고사리의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는 완전히 사실이 아닌 이야기로 오히려 지방질을 과식해 주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고사리 손질법, 그리고 고사리 보관법을 배웁니다.

고사리는 줄기가 작고 가늘고 연한 갈색을 띠며 털이 적게 나 있는 것이 좋으며 향기가 진하고 부드러운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고사리 손질 방법은 줄기 끝의 강한 부분을 잘라내고 부드러운 부분만 남기고 연한 소금물에 담가 두었다가 씻어 삶으면 좋다고 합니다.

고사리를 바로 요리하지 말고 하루나 이틀 후에 요리할 것은 젖은 종이에 싸두거나 삶아서 물에 넣어 냉장실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장시간 두고 먹으려면 살짝 데쳐서 물기를 짠 후 지퍼팩에 넣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게시글

바나나 효능 부작용 간단하게 정리해봤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보기쉽게 정리하였습니다.

깻잎 효능 알기쉽도록 정리했어요.

고사리 효능 부작용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0